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의 형성과 산출

버진감정원 0 1,144
[다이아몬드의 형성과 산출]
01.jpg
bg_top.gif
다이아몬드는 지하 120~200km아래의 거대암반 밑에서 형성되는데 온도, 압력, 화학조건에 따라 결정의 성장속도가 달라질 수 있다.
bg_bottom.gif
  흑연과 다이아몬드는 주원소인 탄소인 것은 결정 구조가 다른 동질 이상의 관계에 있다. 탄소가 흑연으로 결정화되는 것과 다이아몬드로 결정화되는 것은 열과 압력의 결합상태에 달려 있다.

[성장마크]
원석이 성장하면서 특별한 결정면이나 방향과 결합하여 결정에 성장 흔적을 남기게 되는데, 이것은 원석의 형태에 따라 각각 다른 모양을 나타낸다. 이 특징은 성장 마크의 존재는 다이아몬드를 유사품과 감별할 때 많은 도움을 주며 연마시 원석의 구조적인 방향을 할 때 유용하다.
  다이아몬드의 형성
다이아몬드는 지하 120~200km 아래의 거대한 암반 밑에서 형성되는데 온도,압력,화학 조건에 따라 결정의 성장 속도가 달라질 수 있다. 흑연과 다이아몬드는 주원소가 탄소인 것은 같으나 결정 구조가 다른 동질 이상의 관계에 있다. 탄소가 흑연으로 결정화되는 것과 다이아몬드로 결정화되는 것은 열과 압력의 결합 상태에 달려 있다.
  다이아몬드의 산출과정
지하에서 형성된 다이아몬드는 화산 활동에 의해 지표 가까이 운반되는데 분화구 주변에는 다이아몬드의 모암인 킴벌라이트가 존재하는 파이프 광상, 즉 1차 광상이 형성된다. 의외로 호주산 다이아몬드는 람프로이트에 의해 운반된다고 한다.

풍화되지 않은 완전한 킴벌라이트를 블루 그라운드(Blue ground)라 하고, 지표에 노출되어 풍화되면 약간의 변질을 일으켜 황녹색을 띠는 것을 옐로우 그라운드(Yellow ground)라 한다.이 킴벌라이트가 오랜 시간에 걸친 풍화 작용에 의해 파이프에서 씻겨져 내려가 하구나 해안으로 밀려와 쌓이게 되는데 이를 2차 광상, 즉 충적(퇴적)광상,해양 광상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파이프 광상에서는 큰 다이아몬드 원석이 산출되는 반면, 2차 광상에서는 크기는 작으나 질이 좋은 다이아몬드가 채굴되는 것이 특징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