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란

버진감정원 0 1,191
[다이아몬드란]                        
보석의 왕이라 불리는 다이아몬드는 고대 그리스어의 "정복할 수 없다"라는 의미인 "아다마스(Adamas)에서 유래하며, 4월의 탄생석이다.
(사진:테일러버튼(Taylor-Burton)69.42캐럿)
성분
하나의 탄소(C)로 이루어진 무기질 광물로 보석용 다이아몬드는 99.95%이상이 순수한 탄소로 되어 있으며 미량의 불순물은 결정의 색이나 모양에 영향을 미치는데 질소가 함유되어 있을 경우 황색을, 붕소가 함유되어 있을 경우 청색을 띠게 된다.
결정구조
등축 정계(또는 입방체)의 결정 구조로, 뛰어난 내구성과 특별한 광학적/물리적 특성을 갖는 다이아몬드의 원석은 8면체로 형성되었을 때 가장 이상적인데, 그 외에 입방체, 24면체, 48면체 등이 있다.
다이아몬드의 결정은 자주 기본적인 등축 정계의 형태가 2개 또는 그 이상 포함되어 만들어지는데 그 중에서 변형된 8면체가 가장 많다.일반적으로 흔한 형태는 8면체와 12면체,8면체와 48면체의 조합된 형태이다.
쌍정
결정이 성장 도중 방향을 바꾸어 성장한 것을 쌍정이라 하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유형은 접촉 쌍정, 즉 매클(Macle)로서, 원래 결정의 성장 방향에 60°나 180°로 회전시킨 8면체처럼 보인다. 또 다른 종류로는 투입 쌍정으로서 두 개의 원석이 서로의 내부로 들어간 것처럼 보이며 분리가 불가능하다. 이들 쌍정은 표준 라운드 브릴리언트로 연마할 경우 중량 손실이 많기 때문에 주로 페어,트라이앵글, 하트 등의 팬시 컷으로 연마한다

[쌍정의 문제점]
쌍정면을 따라 경도가 다르기 때문에 가장 최선의 톱질이나 광택을 내는데 곤란하다.
적절한 중량 산출이 힘들다.

Comments